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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하는 덕구 🐶
134. [삼성기출30]Python 백준 20061 번 모노미도미노 2 디버그 코드 포함 본문
안녕하세요 코딩하는 덕구입니다.
백준 20061 번 모노미노도미노 2 입니다.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0061
20061번: 모노미노도미노 2
모노미노도미노는 아래와 같이 생긴 보드에서 진행되는 게임이다. 보드는 빨간색 보드, 파란색 보드, 초록색 보드가 그림과 같이 붙어있는 형태이다. 게임에서 사용하는 좌표 (x, y)에서 x는 행,
www.acmicpc.net
백준 20061 번 주사위 모노미노도미노 2 정답코드 입니다.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.
N = int(input())
order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board = [[0 for _ in range(10)] if i < 4 else [0 for _ in range(4)] for i in range(10)]
dx = [-1, 1, 0, 0]
dy = [0, 0, -1, 1]
dt = [(0, 0), (0, 0), (0, 1), (1, 0)]
def debug():
for i in range(10):
print(board[i])
print()
def solve():
ans = 0
for o in order:
ans += play(o)
return ans
def play(o):
score = 0
t, x1, y1 = o
x2, y2 = x1 + dt[t][0], y1 + dt[t][1]
fall(x1, y1, x2, y2, 1) #밑으로 블록
fall(x1, y1, x2, y2, 3) #오른쪽으로 블록
score += get_score_down()
score += get_score_right()
light_down()
light_right()
#debug()
return score
def fall(x1, y1, x2, y2, d):
while True:
nx1, ny1 = x1 + dx[d], y1 + dy[d]
nx2, ny2 = x2 + dx[d], y2 + dy[d]
if nx2 < 10 and ny2 < 10:
if board[nx1][ny1] == 0 and board[nx2][ny2] == 0:
x1, y1, x2, y2 = nx1, ny1, nx2, ny2
else:
break
else:
break
board[x1][y1] = 1
board[x2][y2] = 1
return
def get_score_down():
score = 0
for i in range(6, 10):
if board[i] == [1, 1, 1, 1]:
score += 1
for j in range(i, 4, -1):
board[j] = board[j - 1]
board[4] = [0, 0, 0, 0]
return score
def get_score_right():
score = 0
for j in range(6, 10):
tmp = [board[i][j] for i in range(4)]
if tmp == [1, 1, 1, 1]:
score += 1
for k in range(j, 4, -1):
for i in range(4):
board[i][k] = board[i][k - 1]
for i in range(4):
board[i][4] = 0
return score
def light_down():
cnt = 0
if sum(board[4]) != 0:
cnt += 1
if sum(board[5]) != 0:
cnt += 1
for _ in range(cnt):
for j in range(9, 4, -1):
board[j] = board[j - 1]
board[4] = [0, 0, 0, 0]
def light_right():
cnt = 0
for j in range(4, 6):
for i in range(4):
if board[i][j] == 1:
cnt += 1
break
for _ in range(cnt):
for k in range(9, 4, -1):
for i in range(4):
board[i][k] = board[i][k - 1]
for i in range(4):
board[i][4] = 0
return
def count():
cnt = 0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6, 10):
cnt += board[i][j]
for i in range(6, 10):
cnt += sum(board[i])
return cnt
print(solve())
print(count())
문제 접근
구현 문제입니다.
1. 테트리스 처럼 블럭 이동하기
2. 1줄이 완성되면 테트리스처럼 해당 줄을 제거하고, 해당 줄 위의 모든 블럭을 한줄씩 내리기. 점수 추가하기
3. 연한 부분에 블럭이 있다면 연한분의 행 또는 열의 갯수만큼 오른쪽과 밑의 줄을 제거하기.
제거된 줄 위의 모든 블럭을 한줄씩 내리기
만약 버그가 생기면 어느 부분에서 잘못 작동되는지 파악하기 힘드므로, debug코드를 작동해서
블럭이 의도한대로 잘 이동하는지 눈으로 확인합니다.
Python 코드 구현
먼저 블럭 순서를 입력받고, 테트리스판을 구현해줍니다.
N = int(input())
order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board = [[0 for _ in range(10)] if i < 4 else [0 for _ in range(4)] for i in range(10)]
dx = [-1, 1, 0, 0]
dy = [0, 0, -1, 1]
dt = [(0, 0), (0, 0), (0, 1), (1, 0)]
정답을 출력하는 함수들 입니다.
1. solve, 2. count
print(solve())
print(count())
solve() 는 play()를 블럭 순서대로 실행하며 얻은 score합하여 ans를 return합니다.
def solve():
ans = 0
for o in order:
ans += play(o)
return ans
count는 테트리스 판 위에 남아있는 블럭의 갯수를 세서 return합니다.
def count():
cnt = 0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6, 10):
cnt += board[i][j]
for i in range(6, 10):
cnt += sum(board[i])
return cnt
play는 block을 입력받습니다.
1. fall 을 통해 밑과 오른쪽으로 블럭을 이동시킵니다.
2. get_score를 통해 완성된 줄이 있다면 제거하고, 점수를 return합니다. 또한 제거된 줄 위에 있던 블럭들은
바닥쪽으로 이동시켜줍니다.
3. light_down, right는 연한 부분에 블럭이 있다면 조건에 맞게 줄을 제거하고, 제거된 줄 위의 블럭을 이동시킵니다.
4. debug : 실행시키면 블럭의 이동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def play(o):
score = 0
t, x1, y1 = o
x2, y2 = x1 + dt[t][0], y1 + dt[t][1]
fall(x1, y1, x2, y2, 1) #밑으로 블록
fall(x1, y1, x2, y2, 3) #오른쪽으로 블록
score += get_score_down()
score += get_score_right()
light_down()
light_right()
#debug()
return score
debug입니다.
def debug():
for i in range(10):
print(board[i])
print()
블럭을 아래,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함수 fall입니다. 블럭을 아래, 오른쪽으로 이동이 불가능 해질 때 까지 이동시킵니다.
def fall(x1, y1, x2, y2, d):
while True:
nx1, ny1 = x1 + dx[d], y1 + dy[d]
nx2, ny2 = x2 + dx[d], y2 + dy[d]
if nx2 < 10 and ny2 < 10:
if board[nx1][ny1] == 0 and board[nx2][ny2] == 0:
x1, y1, x2, y2 = nx1, ny1, nx2, ny2
else:
break
else:
break
board[x1][y1] = 1
board[x2][y2] = 1
return
get_score입니다. 테트리스판에 줄이 완성되면 해당 줄을 제거하고, 점수를 1 증가시킵니다.
또한 제거된 줄의 위, 왼쪽에 있던 줄들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다시 이동시켜줍니다.
def get_score_down():
score = 0
for i in range(6, 10):
if board[i] == [1, 1, 1, 1]:
score += 1
for j in range(i, 4, -1):
board[j] = board[j - 1]
board[4] = [0, 0, 0, 0]
return score
def get_score_right():
score = 0
for j in range(6, 10):
tmp = [board[i][j] for i in range(4)]
if tmp == [1, 1, 1, 1]:
score += 1
for k in range(j, 4, -1):
for i in range(4):
board[i][k] = board[i][k - 1]
for i in range(4):
board[i][4] = 0
return score
light입니다. 연한부분에 블럭이 있다면 열, 행의 개수만큼 가장 오른쪽, 아래쪽의 줄을 제거하고
공백이 없도록 모든 줄들을 이동시킵니다.
def light_down():
cnt = 0
if sum(board[4]) != 0:
cnt += 1
if sum(board[5]) != 0:
cnt += 1
for _ in range(cnt):
for j in range(9, 4, -1):
board[j] = board[j - 1]
board[4] = [0, 0, 0, 0]
def light_right():
cnt = 0
for j in range(4, 6):
for i in range(4):
if board[i][j] == 1:
cnt += 1
break
for _ in range(cnt):
for k in range(9, 4, -1):
for i in range(4):
board[i][k] = board[i][k - 1]
for i in range(4):
board[i][4] = 0
return
백준 20061 모노미도미노 2 Python 코드였습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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